기다림 – 그 날 4

(당신의 천국 – 일흔 여덟 번 째 이야기)

그 때에 (천사)미가엘이 네 겨레를 지켜 주려고 나설 것이다. 나라가 생긴 이래 일찌기 없었던 어려운 때가 올 것이다. 그런 때라도 네 겨레 중에서 이 책에 기록된 사람만은 난을 면할 것이다.  티끌로 돌아 갔던 대중이 잠에서 깨어나 영원히 사는 이가 있는가 하면 영원한 모욕과 수치를 받을 사람도 있으리라.  슬기로운 지도자들은 밝은 하늘처럼 빛날 것이다. 대중을 바로 이끈 지도자들은 별처럼 길이길이 빛날 것이다.  너 다니엘아, 이 말씀을 비밀에 붙여 마지막 그 때가 오기까지 이 책을 봉해 두어라. 많은 사람들이 읽고 깨쳐 잘 알게 되는 날이 올 것이다. 그러나 갈팡질팡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다니엘 12 : 1 – 4 

어릴 때 즐겨 부르던 찬송 가운데 “어머니의 성경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제가 즐겨 불렀던 것은 아니었고, 당시 유년주일학교에서 수시로 부르게 했던 찬송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찬송 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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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사랑하는 책 비록 헤어졌으나 어머님의 무릎위에 앉아서 재미있게 듣던말 그때 일을 지금도 내가 잊지 않고 기억합니다/  옛날 용맹스럽던 다니엘의 경험과 유대임금 다윗왕의 역사와 주의 선지 엘리야 병거타고 하늘에 올라가던 일을 기억합니다/ 예수 세상 계실 때 많은 고생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일 어머님이 읽으며 눈물 많이 흘린 것 지금까지 내가 기억합니다/ 그때 일은 지나고 나의 눈에 환하오 어머님의 말씀 기억하면서 나도 시시때때로 성경말씀 읽으며 주의 뜻을 따라 살려합니다 

후렴> 귀하고 귀하다 우리 어머님이 들려주시던 재미있게 듣던말 이책중에 있으니 이성경 심히 사랑합니다>  

사자굴 속에서도 살아난 다니엘의 이야기도 어릴 적에 많이 듣던 성경 이야기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요즈음 어린아이들이 교회에서 배우고 듣는 찬송과 성경이야기들은 어떤 것들이 주된 것인지는 제가 잘 모릅니다. 종종 손녀 딸의 교회학교 뒤바라지를 하는 제 누이는 이즈음 아이들이 노는 테를 제법 아는 것 같습니다만 아직 손주를 보지 못한 저는 어린 아이들 문화에 대해서는 젬병인 셈입니다. 

제가 주일학교를 다니던 때인 1950년대 후반에서 1960년대 초반의 어른들은 일본 제국주의와 한국동란을 체험한 세대들이었고, 이즈음처럼 문화의 변화가 빠른 시절이 아니었으므로 자신들이 어릴 적 배우고 들었던 것들을 그대로 전수하는 수준이었을 것입니다. 

구약 이야기와 다니엘 이야기가 그 당시만 해도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단골 레파토리가 되었던 까닭은 일제시대 식민지를 경험한 선조들이 자신들의 모습을 성경, 특히 구약시대 후반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던 성경이야기에 투영시킨 까닭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답니다. 다니엘은 그런 용도로 사용하기에 아주 좋은 성경 이야기 자료였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이 찬송을 부를 때마다 제 가슴에 쌓였던 생각 하나가 떠오른답니다. 어머니의 성경책이라는 제목과 어머니가 읽고 들려 주시던 성경책 이야기는 저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일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제 어머니는 교회는 다니셨으나 문맹이셨답니다. 한글을 읽지 못하셨습니다. 그저 고개만 끄덕 끄덕하시는 신자이셨지요. 

어머니는 저희 남매들을 다 키우신 다음에 한글을 깨우치셨고, 성경을 손에서 놓지 않게 되셨답니다. 

이쯤 다니엘 이야기로 들어갑니다. 

다니엘서 1장 1절을 시작하는 시점은 기원전 600여년 경입니다. 남왕국 유다왕 여호야킴이 바벨론으로 끌려 갈떄 그 무리에 끼였던 “흠없이 잘 생기고, 교육을 받아서 막히는 데가 없었으며 무슨 일에나 능숙하고 사리에 밝은” 젊은이 가운데 하나가 바로 다니엘이었다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그러나 다니엘서가 쓰여진 것은 그로부터 약 400여 년이 세월이 흐른 후인 기원전 165년 경이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기원전 167년은 안티쿠오스 에피파네스에 의해 예루살렘 성전에 제우스신이 모셔지고, 유대인들의 전통과 야훼 하나님을 위한 예배의식이 전면 금지된 해입니다. 이 왕의 명령을 어겼을 때 쫓아오는 것은 가차없는 죽음 뿐이었습니다. 당시 팔레스타인의 대다수 유다인들은 숨죽인 채 살고 있었고, 잽싸게 이런 이방왕의 명령에 쫓아 줄을 서는 사람들도 있었고. 마카베오 일가 처럼 반항하고 항거하는 투쟁을 벌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 한편의 사람들이 다니엘서 같은 문학서를 쓰고 기록으로 남깁니다. 그들은 조상들의 전통과 신앙을 쉽게 저버린 동족들 뿐만 아니라, 목숨걸고 항쟁하는 사람들, 특히 이젠 유대족으로는 희망이 없다고 절망하는 동족들을 위해 희망을 선포하고, 야훼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들이 모르는 원대하고 큰 곳에 있다는 구원의 메세지를 전하는 일에 매진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쓰고 있는 이야기는 이미 오래 전에 오늘을 위해 준비하고 비밀스럽게 감추어진 이야기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당시는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율법서나 역사서들 곧 모세오경을 비롯한 그들만의 성서를 지니고 다니는 일은 물론이거니와 이야기로 전하는 것만으로도 목숨을 걸어야 하는 시대상황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이야기는 가명으로 숨기도 하고, 환상과 꿈같은 이야기로 잘 알아 들을 수 없는 말이 되기도 하고, 숫자와 상징속으로 하고 싶은 뜻을 숨기기도 하는 그런 이야기가 된 것입니다. 

다니엘서는 크게 두 개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1장에서 6장까지는 사자굴 이야기로 잘 알려진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7장부터 12장 까지는 세상 왕국들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이야기입니다. 

다니엘서가 쓰여진 당시 유대인들의 상황은 마치 세상 끝날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서는 그런 동족들을 향하여 야훼 하나님의 말이 곧 도래할 것이고, 하늘이 보내신 ‘인자(人子) 같은 이’가 나타나 민족의 구원자가 될 것이라는 소망과 기대를 전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활에 대한 본격적인 신앙적 기록이 남아있는 책이 다니엘서입니다. 

다니엘이 전하는 이런 미래에 대한 꿈들이 약 160년 후 예수가 태어나는 세상이 될 때까지 유대인들의 생각을 사로잡고 있었던 것입니다. 

성서에는 구약의 다니엘, 신약의 요한계시록 두 권이 묵시록으로 남아있습니다만, 비록 성서의 정경으로 채택되지는 못한 것들이지만 많은 묵시록들이 그 무렵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 당시 쓰여진 주요 묵시문학서들과 그 기록 연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다니엘서 (165 BC),  *  에녹 1서 (대략 164 BC 이후), *  희년의 서 (대략 150 BC)  *  시빌라인 신탁서 3권 (대략 150 BC 이후) *  열두 족장의 유언서 (BC 2 세기 초)  * 솔로몬의 시편 (대략 48 BC)  * 모세의 승천기 (AD 6-30) * 이사야의 순교 ( ? )   * 아담과 이브의 생애, 모세의 묵시록 (AD 70 바로 직전)  * 아브라함의 묵시록 9-32 (대략 AD 70-100)11) * 아브라함의 유언 (AD 1 세기)   * 에녹 2서, 에녹의 비밀서 (AD 1 세기) * 시빌라인 신탁서 4권 (대략 AD 80  * 에스드라 2서( = 에스라 4서) 3-14 (대략 AD 90)   * 바룩 3서 (AD 2 세기) * 시빌라인 신탁서 5권(AD 2 세기) 

묵시문학의 초기 기록인 다니엘서는 다가올 메시아왕국은 지상에 건설되는 왕국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록 죽음 이후의 문제나 부활을 이야기하고 있다하지만, 역사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를 생각한 예언자적 전통을 크게 벗어나지 않은 묵시문학서인 셈입니다. 

본격적인 묵시록에 대한 이야기는 신약시대에서 이으려고 합니다. 

이제 마카베오 일가의 혁명 이후 세워진 유다왕국 하스몬왕조 때의 이야기와 헤롯대왕의 시대까지의 시대 변화와 당시 사람들의 모습을  두 차례에 걸쳐 이야기 하는 것으로 구약 이야기를 마치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진정 만나야만 하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 신약시대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