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 포로기 3

(당신의 천국 – 쉰 세번 째 이야기) 

그러니 너는 이렇게 일러라. ‘주 야훼가 말한다. 내가 그들을 멀리 다른 민족들에게 쫓아 보내어 이 나라 저 나라에 흩어져 살게 하였지만, 나는 그들이 가 있는 여러 나라에서 얼마 동안 그들에게 성소가 되어 주리라.’ – 에스겔  11 : 16 

너희는 아비가 남을 억압하고 착취하고 겨레 가운데서 못할 짓을 하다가 자기의 죄를 쓰고 죽었는데,  그 아들이 아비의 죄를 쓰고 벌을 받지 않으니 어찌 된 일이냐고들 한다. 그 아들은 내가 정해 준 규정을 지키고 그대로 바로 살았는데 왜 죽겠느냐?  죽을 사람은 죄를 지은 장본인이다. – 에스겔 18 : 18 – 20, 이상 공동번역 

Turkey day라고도 부르는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아침입니다. National Geographic  Daily News에 따르면 오늘 하루 미국인들의 밥상에 오르는 칠면조의 숫자는 대략 사천 육백 만 마리가 된답니다. 

저의 가족들 저녁상도 칠면조 위주로 차려집니다. 아무리 요리를 잘해도 제겐 그렇게 당기지는 않는 음식 가운데 하나랍니다. 이곳을 살아가는 관습이기도 하거니와 모처럼 한 상에 둘러 앉는 식구들 특히 저희 아이들이 좋아하기에 해마다 큼직한 Turkey 한마리를 구어온지도 벌써 스물 다섯해가 넘었습니다. 

에스겔 이야기를 잇기 전에 오늘 아침에 떠오른 시 한 수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제가 즐기는 시 가운데 하나랍니다. 쉘 실버스타인(Shel  Silverstein)의 관점(觀點Point  Of  View)이라는 시입니다. 

추수감사절 만찬은 슬프고 고맙지 않다 /성탄절 만찬은 어둡고 슬프다/ 잠시 생각을 멈추고 /칠면조의 관점으로 만찬 식탁을 바라본다면.

주일만찬은 즐겁지 않다 /부활절축제도 재수 없을 뿐 /닭과 오리의 관점으로 / 그걸 바라 본다면. 

한때 나는 참치 샐러드를 얼마나 좋아했었던지 /돼지고기 가재요리, 양갈비도 /잠시  생각을 멈추고 식탁의 관점에서 /식탁을 바라보기전까지는. 

Thanksgiving dinner’s sad and thankless / Christmas dinner’s dark and blue /When you stop and try to see it /From the turkey’s point of view. 

Sunday dinner isn’t sunny /Easter feasts are just bad luck /When you see it from the viewpoint /Of a chicken or a duck. 

Oh how I once loved tuna salad /Pork and lobsters, lamb chops too /’Til I stopped and looked at dinner /From the dinner’s point of view. 

turkey_hunt

추수감사절은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한 해 동안 각자 자기의 삶의 자리에서 생활하던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해 동안 누린 기쁨과 감사를 나누는 날이지만, 칠면조 입장에서 본다면 해마다 맞는 칠면조  대학살의 날이 되는 셈입니다. 

사람과 칠면조의 관점이라는 대칭이란 그저 상징이지만, 실제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찬찬히 꼼꼼하게 들여다 보면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있는 관점의 차이를 느끼는 일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생각이 달라지고, 그 다른 생각으로 인해 일어나는 일들의 결과가 아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잡혀간  에스겔이 전하는 이야기들은  바로 유대인들이 그들의 기존 관점을 왜,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새롭게 바꾸게 되는지를 설명한 것입니다. 야훼 하나님과 유대민족 사이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었다는 말입니다. 

에스겔이 본 환상은 바로 관점을 바꾸게 하는 도구였던 것입니다. 

에스겔은 환상을 통해서 야훼 하나님의 영광스런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그 영광스런 하나님의 모습이 움직이십니다.  이제까지 야훼 하나님이 계신 곳은 거룩한 다윗의 성, 영광스런 솔로몬의 성전이었습니다. 에스겔이 환상속에서 본 야훼 하나님은 그 곳 솔로몬의 성전을 떠나 동쪽 동산으로 움직이셨고, 바벨론 그발 강가에도 나타나셨습니다. 

솔로몬 성전 안에서 칩거하시는 야훼 하나님이 아닌 흩어진 유다 민족들과 함께 움직이시는 야훼 하나님의 환상을 본 것입니다. 

그리고 에스겔은 야훼 하나님께 받은 예언을 통해 이제 유대민족들이 야훼 하나님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꿀 것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이제껏 예루살렘 성안에서 성전 중심으로 바라본 야훼 하나님과 유대 민족의 주관적 시각에서 포로가 되어 지금 살고 있는 바벨론 그발 강가에서 예루살렘과 솔로몬 성전을 바라보는 객관적 시각으로 시각을 넓히는 것입니다. 

자신의 민족과 야훼 하나님을 바라보는 객관적 시각이 생기자 첫번 째 하게 되는 일이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었습니다.  이제껏 이야기로 전해 지거나 조각 조각 단편적 기록들로 전해져 오던 탈애굽 이후로부터 바벨론 포로라는 현재의 시점까지의 모든 이야기들을 기록화 하는 일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들이 읽고 있는 구약성경의 골격을 이루게 되는 많은 자료들이 바로 이 때, 포로기 시대를 전후해서 이루어진 것들입니다. 

두번 째는 예배와 제사의 형식에 대한 전통을 세우는 반면 현실적인 여건에 맞는 예배와 제사 의식으로 발전 시킨 것입니다. 전통을 세웠다는 말은 조상들이 해 온 일들에 대한 기록들을 모아 남겨서 후대에 전했다는 것이고, 그 전통을 이어갈 수 없는 현실적 여건에 맞는 제사 의식을 세우고 야훼 하나님에 대한 신앙 고백의 영역을 크게 확대한 것입니다. 

이제껏 조상들이 지켜 온 예배와  제사의식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희생 제물을 바치는 제사 형태였습니다.  물론 에스겔 시대에도 예루살렘과 유다 땅에 남아 있던 유대인들은 여전히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에스겔의 환상속에 나타나신 야훼는 그 성전을 떠나셨던 것입니다. 에스겔서 전반부는 야훼께서 왜 성전을 떠나게 되셨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제 에스겔의 입장에서 곧 바벨론 포로로 잡혀온 유다인들의 관점에서 선택할 수 있었던 일들을 생각해 보지요.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수가 없었습니다. 포로 초기에는 “이제 곧”, “내가 살아 생전에…”  고향 땅으로 돌아 갈 수 있다는 생각들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저는 이런 간절한 생각에 사로잡혀 평생을 보낸 이들에 대해 알고 있답니다. 아마 우리 세대라면 거의 기억속  한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이야기들일 것입니다. 우리들의 아버지들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제 어릴 적 친구들 가운데는 고향이 함경도, 평안도인 아이들이 제법 있답니다. 아니 어릴 적 친구들까지 들출 것 없이 제 장모님, 돌아가신 처고모부와 제 고모부님 모두 평안도 사람들이랍니다. “이제 곧 돌아 갈 고향”을 생각하며 떠나 온 사람들입니다. 이제 그 세대들 중 대부분이  고향땅으로 돌아갈 기회없이 하늘고향으로 떠났습니다. 

예레미야와 에스겔이 선포한 예언 가운데 하나가 “너희는 돌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포로생활은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70년이 흐르고서야 돌아갈 수 있었으니 포로가 된 당대는 물론이고 아마 그 다음세대들 가운데도 돌아간 이들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은 성전 예배를 더 이상 드릴 수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야훼 하나님만을 기리는 약속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유대인들에게는 세상이 끝난 것과 마찬가지인 현실에 부닥치게 된 것입니다. 

그들이 새로운 예배와 제사 의식을 세운 까닭입니다. 바로 회당(會堂)이 만들어진 계기가 된 것입니다. 나아가 이제껏 예루살렘에서 지켜왔던 희생제물 중심의 예배에서 말씀 중심의 제사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번 째는 이제까지 공동체와 함께 하는 야훼 하나님 신앙에서 공동체는 물론이요 사람 누구나 개개인들이 만날 수 있는 야훼 하나님을 새롭게 보게되는 눈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 

에스겔서 18장과  33장에서 반복해서 강조하는 내용이 바로 하나님 앞에서 홀로 선 나 또는 당신이 될 수 있는 한 개인에 대한 것입니다. 

야훼 하나님에 대한 민족신앙이란  개인신앙을 내포한다는 선언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구원에 대한 확신을 심은 일입니다 .비록 이젠 다  끝난 것 같은 현실이지만 관점을 달리 놓고 본다면 새로운 세상을 볼 수 있다는 구원의 확신을 세운 일입니다. 

그 새로운 세상은 야휘 하나님께서 직접 통치하시는 평화로운 세상이고, 그 일은 마치 마른 뼈들이 모여 다시 생기있는 몸으로 부활하는 꿈같은 일이 일어나는 세상입니다. 

에스겔서의 마지막 부분들(40 – 48장)은 그의 직업 의식이 잘 드러나는 이야기들입니다.  제사장 출신이었던 에스겔이 바라본 새로운 예루살렘 새 성전에 대한 환상입니다. 특히 47장에 나오는 성전에서 솟는 샘이 나쪽으로 흘러 사해 바다로 흐르는 환상은 성서의 마지막 책 요한계시록 마지막 장인 22장에 나오는 요한의 환상과 만난다는 사실 하나는 기억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에스겔이 꼼꼼히 기록한 성전 건축에 대한 환상은 결코 그가 남긴 기록대로 세워지지는 않는답니다. 

그러나 그가 관점을 바꾸어 바라본 세상은 그의 예언대로 오늘날까지 그 지경을  넓혀오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