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 – 구원의 확신으로 성서 읽는 법> – 23
너희는 지난 사십 년간 광야에서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 어떻게 너희를 인도해 주셨던가 더듬어 생각해 보아라. 하느님께서 너희를 고생시킨 것은 너희가 당신의 계명을 지킬 것인지 아닌지 시련을 주어 시험해 보려고 하신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고생시키시고 굶기시다가 너희가 일찌기 몰랐고 너희 선조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여 주셨다. 이는 사람이 빵만으로는 살지 못하고 야훼의 입에서 떨어지는 말씀을 따라야 산다는 것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시려는 것이었다. – 신명기 8 : 2 – 3
모세가 야훼께 부르짖었다. “이 백성을 어떻게 하면 좋겠읍니까? 당장 저를 돌로 쳐 죽일 것만 같습니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이 백성보다 앞서 오너라. 나일강을 치던 너의 지팡이를 손에 들고 오너라. 내가 호렙의 바위 옆에서 네 앞에 나타나리라. 네가 그 바위를 치면, 물이 터져 나와 이 백성이 마시게 되리라.”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들이 지켜 보는 앞에서 그대로 하였다. 여기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대들었다고 해서 이 고장 이름을 므리바라고도 하고 “야훼께서 우리 가운데 계신가 안 계신가?” 하며 야훼를 시험했다고 해서 마싸아라고도 부르게 되었다. – 출애굽기 17 : 4 – 7
그리 되더라도 너희는 에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신 너희 하느님 야훼를 잊지 않도록 하여라. 너희 하느님 야훼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맹세할 일이 있으면 그의 이름으로만 맹세하여라. 주위에 있는 백성들이 섬기는 신들 가운데서 어떤 신이든지 그 신을 따라 가면 안 된다. – 신명기 6 : 12 – 14
야훼께서 계속 말씀하셨다. “나는 내 백성이 에집트에서 고생하는 것을 똑똑히 보았고 억압을 받으며 괴로와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다. 그들이 얼마나 고생하는지 나는 잘 알고 있다. 나 이제 내려 가서 그들을 에집트인들의 손아귀에서 빼내어 그 땅에서 이끌고 젖과 꿀이 흐르는 아름답고 넓은 땅, 가나안족과 헷족과 아모리족과 브리즈족과 히위족과 여부스족이 사는 땅으로 데려 가고자 한다. 지금도 이스라엘 백성의 아우성 소리가 들려 온다. 또한 에집트인들이 그들을 못살게 구는 모습도 보인다. 내가 이제 너를 파라오에게 보낼 터이니 너는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에집트에서 건져 내어라.” – 출애굽기 3 : 7 – 10
예수의 종교적 핵심은 토라가 전혀 배제된 것도 아니고 내적 영성을 촉진시킬 수 있음에도 토라 자체를 지키는 것이 아니다. 또한 에식상의 그리고 도덕적인 순결을 추구함도 아니다. 성전이나 회당에서의 예배와 기도생활의 형식으로 나타나는 자기 성화도 아니다. 또한 자신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을 축구하는 것도 아닌 듯하다. 오히려 그의 형제들을 향한 헌신을 통해 자비로우신 하늘의 아버지를 닮아 가는 것이다. – 게자 버미스(Geza Vermes)의 유대인 예수의 종교(The Religion of Jesus the Jew)에서
이제 광야에서 있었던 마귀의 시험에 대한 예수의 응답과 뜻을 새겨보고자 합니다.
우선 제가 위에서 인용한 성서(구약) 구절들과 게자 버미스가 한 말들을 찬찬히 음미하며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인용된 성서의 전반적인 분위기도 한번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도록 합니다. 혹시 복권을 사보신 경험이 있으신지요? 아니면 복권 한번 사봐야지 하는 생각을 해 보신 적 있으신지요? 미국에서 팔리는 Powerball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답니다. “파워볼에 당첨될 확율이란 벼락맞아 죽을 확율보다 낮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벼락맞아 죽은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듯이 거액의 복권 당첨자에 대한 뉴스를 종종 볼 수 있답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복권을 사거나 사려는 마음을 지니고 있고, 실제 그 누군가는 당첨이 되곤 한다는 것이지요.
파워볼을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주 작은 돈을 투자해서 한순간에 수 억, 수십 억배를 얻는 요행을 바라는 마음 때문이지요. 이런 마음을 셀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요. 그리고 그 누군가에게는 요행이 일어나기도 한다는 것이지요.
지난 글에서 마귀가 예수에게 던진 질문들에 대해 “그래 내가 하지”라고 응답하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건 넘쳐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 그렇게 마귀에게 응답하는 이들에게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꾀는 경우도 숱하게 많은 법입니다. 때론 복권이 당첨되듯 실제 돌을 떡으로 만들거나 성전 꼭대기에서 떨어져 내리거나, 온 세상을 쥐고 흔드는 사람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마치 요행수가 맞아 복권이 당첨된 사람들의 끝이 좋지 않을 확율이 높듯이 어쩌다 수많은 가짜들 중에 진짜인듯한 ‘능력자들’ 역시 역사적 경험으로 본다면 일시적인 현상일 뿐입니다.
이제 예수의 응답을 보도록 하지요. 예수의 응답을 요약하자면 첫째 시대를 넘나들어도 언제나 동일한 사람들의 요구와 한계에 대한 응답이요, 둘째 신 곧 하나님과 사람의 영역을 명확히 구분짓는 응답이요, 마지막으로 철저히 성서적(구약, 유대전통적)인 응답이었다는 것입니다.
첫째 질문에 대한 응답은 “성서에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리라’고 하지 않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이 응답은 신명기 8장에 나와있는 성서 구절을 인용한 응답입니다. 그런데 신명기의 내용을 잘 보시면 이미 야훼 하나님은 먼저 돌로 떡을 만드신 기적을 보이신 후에 그 기적을 보여주신 뜻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광야에서 배고픔에 굶주려 아우성치던 히브리 백성들에게 광야 들판을 만나로 뒤덮히게 하셨던 기적의 의미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가 가르쳐준 주기도문에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는 기도와 맥이 닿아 있는 것입니다.
바로 “빵으로만…”이라는 말과 “하나님의 말씀…”의 위치는 동등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사람으로써 생존해야하는 기본 양식은 준비되어 있는 세상이 예수가 생각한 야훼 하나님 세상이었습니다. 그 기본에서 물질에 대한 욕망으로 꿈꾸고 이루고자 하는 세상보다 먼저인 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이 점이 예수가 내린 첫번 째 응답의 핵심입니다.
광야 40년 동안 히브리족의 먹을거리였던 만나의 의미는 “누구나 동등하게 똑같이 하루의 양식을 나누어 먹는 사회”였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만들어 준 기적이요, 인간들이 어느 사회이건 준수해야 마땅한 신명기 정신이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예수에게 있어 마귀의 시험은 이 기본을 넘어서는 물질에 대한 욕심을 이루어 보라는 요구였던 것이고, 예수의 응답은 “기본에 대한 해결이 먼저이고 그것이 이루어진 사회에서는 하나님의 말씀 이 공용화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복권이 통용되는 사회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 누구나가 하루 일용할 양식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세상이 먼저인데, 여기까지는 신의 영역이라는 말입니다. 바로 정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사람들의 응답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인간의 선택이라는 말씀입니다.
인간들을 위해 마땅히 우선하는 신의 영역을 먼저 정의하는 예수를 제가 구세주로 믿는 까닭입니다.
두번째 질문과 응답으로 넘어갑니다.